부산시, 치과기공소 스마트 환경개선 시범사업 추진
부산시, 치과기공소 스마트 환경개선 시범사업 추진
  • 이명욱 기자
  • 승인 2020.04.2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지털 제조공정 시스템 도입으로 스마트 치과기공소 전환 -

치과기공소 환경개선 사업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지역 치과기공소의 노후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디지털 시스템 지원을 통해 스마트 치과기공소로 전환 및 육성하기 위해 「2020년도 치과기공소 스마트 환경개선 시범사업」을 올해 신규로 추진하며, 참가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고령화와 구강질환 증가 등으로 구강 치료와 예방 및 건강관리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치기공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영세한 치과기공 소공인의 산업입지는 열악한 근로환경과 함께 답보 상태다. 이에 시는 치과기공소에 디지털 제조공정 시스템 도입하여 디지털 치과기공소로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디지털 제조 공정시스템 도입을 위한 3차원 모델 스캐너, CAD/CAM 시스템, 3D프린터 등 디지털 장비 지원으로 업무능률 및 생산성을 향상하고 이에 맞는 작업환경의 변화(작업공간의 재배치, 집진시설 설치, 공기정화정치 설치 등)를 통해 근로자의 생산 의욕과 직업만족도를 높여 부산지역 치과기공소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한, 심미보철, 틀니, 교정 등 치과보철물 제작 분야별 표준모델을 도출하여 ‘스마트 치과기공소’로 전환을 유도하고, 홍보물 제작과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치과기공 관계자들의 디지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참가 사업자 모집을 위해 (재)부산테크노파크에서 5월 8일까지 부산시 소재의 치과기공소 업체 등을 대상으로 홈페이지(http://www.bpt.or.kr/)를 통해 공고한다. 이메일과 우편으로 접수하고 접수된 치과기공소에 대한 현장방문 및 실태조사를 진행하며, 치과기공소의 근로환경, 디지털화에 대한 기술수준 및 역량 등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기술자문위원회 심의 평가 절차를 거쳐 최종 3개사 내외를 선정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 치과기공 산업에 디지털 제조공정 시스템을 적용하여 스마트 제조공정 조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 치과기공 표준모델 확산으로 치과기공 패러다임 전환을 촉진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더 많은 치과기공소 지원으로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