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바다의 모든 해양수산생물 한눈에 본다
우리바다의 모든 해양수산생물 한눈에 본다
  • 이규식
  • 승인 2019.01.0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우리바다에 서식하는 모든 해양수산생물의 정보를 담은 ‘2018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발간하였다. 
  
최근 나고야의정서* 발효 등 해양수산생명자원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규제가 강화되고,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해양수산생명자원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모든 해양수산생명자원의 정보를 담은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발간하고 있다.
  
* 외국의 유전자원 이용 시 자원 제공국에 사전 승인을 받고 이용으로부터 발생 하는 이익도 공유할 것을 규정한 국제 협약(2014. 10. 발효) 
  
2017년 목록집에 수록된 해양수산생물종은 총 13,089종이었으나, 이번 ‘2018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에는 새롭게 발표된 논문 등을 토대로 신종과 미기록종을 갱신하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분류체계 및 학명을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13,356종의 해양수산생물 정보를 수록하였다.
  
이 목록집은 분류군별 검색의 편의성과 휴대성을 고려하여 총 6권*으로 나누어 제작하고 생물분류체계**에 따라 목록을 정리하였다. 


또한, 학명 색인(알파벳순)과 국명 색인(가나다순)을 부록으로 첨부하여 이용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원하는 해양수산생물종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7,621종의 실물자원에 대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기관을 로마자***로 별도 표기하였다. 
  
* ① 해양척추동물 ② 해양무척추동물1 ③ 해양무척추동물2 ④ 해양원생생물 ⑤ 해양식물 ⑥ 해양미생물
  
** 분류체계 상위부터 계-문-강-목-과-속-종 순으로 정리 
  
***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Ⅱ: 해양생명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 Ⅲ: 국립수산과학원 
  
해양수산부는 이번에 발간한 ‘2018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국회도서관과 관련 대학에 비치하고,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www.mbris.kr)에도 게시하여 누구나 쉽게 열람하도록 할 계획이다. 
  
유은원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과장은 “이번 목록집 발간과 더불어, 앞으로도 해양수산생명자원에 대한 우리나라의 주권을 확립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