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바다 조류정보, 모바일에서도 확인하세요!
우리바다 조류정보, 모바일에서도 확인하세요!
  • 최용수
  • 승인 2022.12.2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연안 171개소의 조류정보가 수록된「2023년 조류표」간행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변재영)은 국민의 안전한 해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조류정보를 담은「2023년 조류표」를 간행하고, 이를 이미지 형태로 나타낸 달력형 조류표도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2023년 조류표」에는 조류의 방향이 바뀌는 전류시각, 하루 중 유속이 빠르게 나타나는 최강창조류(밀물)와 최강낙조류(썰물)의 시각⋅세기⋅ 흐르는 방향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번 조류표는 부산항신항 등 주요 항만과 견내량해협 등 협수로 13개소가 추가되어 총 171개소(2022년 조류표에는 158개소)에 대한 조류정보가 실려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사용자의 이용매체와 목적에 따라 조류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정보제공 방식을 확대⋅개선하는 등의 적극행정을 추진하였다. 「2023년 조류표」목차에 QR코드를 수록하여 사용자가 모바일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안전항해뿐만 아니라 바다낚시 등 해양 레저활동에 필요한 조류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달력형 조류표도 제작하여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

달력형 조류표에는 2023년 달력에 날짜별로 조류의 방향과 대조기(사리)⋅ 소조기(조금) 등이 이미지 형태로 수록되어 있다.

「2023년 조류표」는 전국 항해용 간행물 판매소(11개소)에서 판매되며, 달력형 조류표는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 누리집(http://www.khoa.go.kr) – 바다누리 해양정보 – 격자형해양정보 – 유향/유속 -

조류예보 변재영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선박운항 등 해양활동을 할 때는 조류정보를 사전에 잘 확인하여 안전하게 활동하시길 바란다.”라며, “국립해양조사원은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최소화하도록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것은 물론이고, 조류표가 더욱 활용될 수 있도록 예측지점을 확 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