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체험·축제’ … 해양관광 더 다채롭게
‘스포츠·체험·축제’ … 해양관광 더 다채롭게
  • 최용수
  • 승인 2022.06.1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년 내내 즐기는 해수욕장 만들고, 해양 레저행사도 정상화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해제에 따라 다양한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양레저 스포츠 대회와 축제들이 비대면 행사로 축소되거나 행사 자체가 취소되어 국민들의 해양레저 활동 기회가 제한되었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관광 재개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특히 야외·청정 관광지에 관한 국민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바다를 찾는 관광객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다가오는 여름을 맞이하여 이러한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해양레저관광산업이 마중물 역할을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산업 진흥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정책들에 대해 브리핑 시간을 가졌다.

 

◆편히 즐길 수 있는 해수욕장

먼저, 대표적인 관광지인 해수욕장의 밀집도를 분산시키고, 안전한 이용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여름철 성수기 동안 주요 해수욕장의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밀집도가 낮은 한적한 해수욕장을 선정하여 관광객들의 방문을 유도한다. 또한 여름철 해수욕 위주로 이용되던 해수욕장을 연중 해양관광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해 레저형, 문화형 등의 ‘테마형 해수욕장’ 조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겨울철에도 해수욕장 백사장을 눈썰매장이나 스케이트장으로 만들어서 겨울 스포츠를 즐기고, 겨울바다도 감상할 수 있는 관광상품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다채로운 레저 행사

그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방식으로 축소 개최되거나, 행사 자체가 취소된 대회와 축제들을 정상화한다. 해양레저산업과 해양관광상품의 홍보를 위한 박람회와 해양레저관광을 주제로 한 축제를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볼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운동선수나 일반인들이 해양스포츠를 직접 체험하고 즐기며, 능동적으로 레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빠르게 대중화되는 서핑활동의 저변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장관배 서핑대회를 양양에서 새롭게 개최한다. 8,9월 270여명의 서핑선수 및 동호인들이 참여하는 지역예선이 개최되며, 10월 에는 양양 죽도해변에서 결승전이 열리고 남녀 우승자에게는 각각 3백만원의 상금과 트로피도 주어질 예정이다.

 

◆크루즈 운항 정상화 여건 조성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이번 6월부터 허용된 관광목적 크루즈선의 무하선 입항을 시작으로 단계적인 크루즈선 운항 정상화를 추진한다. 또한 해외 선사 유치를 위한 포트세일 즈를 실시하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연안크루즈 체험단을 운영하여 국내 외 크루즈 수요를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2년 만에 재개된 이번 연안크루즈 체 험단은 2만 원의 경비만으로 2박3일 크루즈 프로그램을 부산 지역에서 체험하게 된다.

 

◆마리나 산업 활성화

섬 관광이나 스쿠버다이빙과 연계한 호핑투어* 등 마리나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여, 마리나에서 즐길 거리를 만든다. 또한 올해 새로 도입된 마리나 선박 정비업 제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비사 자격교육 체계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레저 선박 제작기술의 표준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 Hopping Tour : “깡충깡충 뛰다”라는 의미로 섬과 섬 간을 자유롭게 오가면서 바다와 섬에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여행 형태

 

홍종욱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관은 “바다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다채롭게 해양레저스포츠와 관광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만들어나가겠다.” 라며, “많은 분들이 바다를 방문하여 건강한 일상을 회복하시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