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현안 지역대학이 중심이 되어 해결한다
해양수산 현안 지역대학이 중심이 되어 해결한다
  • 최용수
  • 승인 2022.04.2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 센터 8개소, 전국 단위 현안해결 연구 3개 과제 선정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한국발전프로그램(씨그랜트) 수행을 위한 지역 센터 8개소*와 해양기후변화와 관련한 전국단위 현안해결 연구과제** 3개를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경기・인천) 인하대 / (강원) 강릉원주대 / (충청) 충남대 / (전북) 군산대 / (전남) 목포해양대 / (경북) 포항공대 / (영남) 부경대 / (제주) 제주대

** 기후변화에 따른 수산자원생물 종 다양성 변화 연구(강릉원주대)/ 첨단 적조 정량화기술 활용 기후변화 대응 연구(부산대) / 해양기후변화에 따른 패류양식지 경고 시스템 개발(포항공대)

해양한국발전프로그램은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법」 제8조의2에 따라 지역 대학의 연구역량 등을 활용하여 지역 해양수산 현안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해양수산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00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05년부터 본 사업이 추진되었으며, 올해로 23년째 추진 중인 대표적인 해양 수산 분야 지역 밀착형 현안해결 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05부터 ‘21년까지 동 프로그램에 634억원을 지원하여 233편의 과학기술분야 국제우수논문(SCI)을 발간하였고, 226건의 특허를 출원・등록 했다. 특히 송어 질병 감염예방을 위해 백신과 해수를 함께 사용하는 양식 기술을 개발하여 송어 생존률을 30% 이상 향상시킨 연구, 해녀 조업 시간・ 위치 정보를 확인하고 위급상황을 알려주는 장비를 개발하여 어업인 안전 사고를 예방한 기술, 굴 껍데기를 재활용한 어초를 개발하여 연안 생태계 회복을 촉진한 사례 등은 우수성과로 꼽히고 있으며 현재까지 425건의 지역 해양수산 현안을 해결하는데 기여해왔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504명의 석・박사 과정 학생이 지역현안 연구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이 중 30.8%인 155명이 박사급 연구인력으로 성장하여 해양수산 분야 우수 인력풀 확충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에 지역센터 운영 기관으로 선정된 인하대, 강릉원주대 등 8개 대학은 기존 운영 기관들로, 그간 센터를 운영해 오면서 지자체・어촌계・지역기업 등과 형성해온 신뢰관계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지역 해양수산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국단위 현안해결 연구는 최근 발생하는 해양수산 현안들이 기후 변화, 환경오염, 연안침식 등과 같이 특정지역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금년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사업이다. 동 사업은 과제별로 주관기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 지역의 연구자들이 함께 참여 하는 형태로 추진되며, 이를 통해 전국의 해양수산 분야 대학이 힘을 모아 현안문제에 공동대응하고 교류와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노재옥 해양개발과장은 “해양수산 분야의 다양한 현안에 대하여 현장을 잘 아는 지역 대학이 중심이 되어 해결책을 찾아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지역 대학이 해양수산 분야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