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나갈 땐,‘해로드(海Road)’설치하세요
바다 나갈 땐,‘해로드(海Road)’설치하세요
  • 최용수
  • 승인 2022.04.2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양안전 모바일 앱(App) ‘해로드’ 편의기능 향상판 출시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안전 모바일 앱(App) ‘해로드(海Road)’의 최신 판(해로드 5.0)을 4월 19일(화)부터 배포할 예정이다.

‘해로드’는 바다 한 가운데에서도 자신의 위치를 쉽게 전자해도에서 확인할 수 있고,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구조기관에 위치 정보 등을 알려줄 수 있는 앱(App)이다. 지난 2014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약 7년이 지난 지금, 내려받기만 46만 건을 돌파하였고, 해로드 신고 기능으로 구조한 인원이 1,500명에 이르는 등 낚시, 요트‧레저보트 등 해양레저 이용자가 반드시 설치하여야 하는 필수 해양안전 앱(App)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다양한 해양정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나홀로 조업과 소규모로 해양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사고가 발생할 경우 주변의 도움을 얻기가 어려워지고 있어 자동신고기기와의 연동 등 기능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3월부터 해로드의 전면 개선에 착수하였고, 해상 추락 시 자동신고기능, 기상정보 제공 등 사용자 중심의 편의기능을 강화하였다. 우선, 이용자가 바다에 추락할 경우 별도의 장비인 해로드 세이버와 연계해 해경 등 구조기관에 자동으로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고, 풍향, 풍속, 파고, 수온은 물론 120개소의 조석 정보까지 해로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휴대전화 통신이 잘 터지지 않는 해역에서도 전자 해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미리 해역별 해도를 해로드에 저장하는 기능도 추가하였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번 해로드 최신판 배포를 계기로 자동신고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장비인 해로드 세이버 400대를 나홀로 조업 어선과 레저선박 등에 무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정준호 해양수산부 항로표지과장은 “해로드는 지난 7년 간 어업인들뿐만 아니라 해양레저활동을 하는 사람 모두가 반드시 설치하여야 하는 앱 (App)으로 성장하였다. 앞으로도 더 많은 국민들이 바다를 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로드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