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전 해산, 국제 공식지명으로 등재
정약전 해산, 국제 공식지명으로 등재
  • 바다야
  • 승인 2022.04.0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은 태평양에서 발견한 해산이 ‘정약전 해산(JeongYakJeon Seamount)’으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지명 등록을 위해 국제해양학위원회 및 국제수로기구 산하 해저지명 소위원회(SCUFN*) 제34차 회의에서 심의를 거쳤으며, 우리나라가 해저지명을 등재한 것은 2018년 ‘KIOST 해산’ 이후 4년만이다.


* SCUFN(Sub-Committee on Undersea Feature Names) : 전세계 해저지명 심의·의결 및 표준화를 위한 국제수로기구(IHO)와 정부간 해양학위원회(IOC)의 공동 위원회

 

2017년 북태평양 근처를 지나던 박요섭 책임기술원 팀은 괌 동쪽 520km 지점에서 해산을 발견하였다. 해산은 바닥으로부터 높이가 1,000m 이상인 지형에 부여하는 명칭이며, 먼저 발견한 KIOST 해산과는 약 28km 떨어져 있다. 연구진은 이사부호의 심해용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하여 해산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하였다.

해산은 수심으로부터 바닥은 5,900m, 꼭대기는 4,629m로 1,271m의 높이이며, 폭은 약 8km로 나타났다. 또한, 정상부가 움푹 침몰된 칼데라와 유사한 지형적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약전은 조선의 해양생물학자로 1801년 흑산도 연안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의 명칭, 분포, 생태 등 생태학적 특성을 자세히 서술한 자산어보를 편찬하였으며, 우리나라 해양과학 발전에 기여한 점을 고려하여 해산의 이름을 정약전 해산으로 제청하게 되었다.

 

김웅서 원장은 “북서태평양에 우리말로 등록된 해저 지명이 등재되고, 국제적으로 통용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대양에서 탐사역량 강화와 함께 취득한 지형 탐사자료를 다학제적으로 분석하고, 바다속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