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숫자 속에 숨어 있는 바다의 비밀을 알려드릴게요!
쉿! 숫자 속에 숨어 있는 바다의 비밀을 알려드릴게요!
  • 최용수
  • 승인 2021.12.29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2월 28일(화)부터 내년 3월 13일(일)까지 해양과학기획전 개최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국립해양과학관(관장 서장우)은 12월 28일(화) 부터 내년 3월13일(일)까지 국립해양과학관 기획전시실(2층)에서 ‘숫자 속에 숨어 있는 바다의 비밀’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립해양과학관 개관 후 첫 기획전으로, 어려울 수 있는 해양과학 관련 정보와 사회적 이슈를 기억하기 쉬운 숫자 키워드로 소개하여 관람객들의 해양과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기획전은 ‘숫자로 보는 바다’, ‘숫자의 바다’, 그리고 ‘변화하는 숫자들’ 등 총 3개 주제로 개최되며, 각각의 주제별로 전시관을 구성하였다. 해양의 중요성과 해양과학자들이 밝혀낸 결과물을 숫자로 알아보고, 미래의 바다가 어떻게 변할지, 우리가 왜 해양을 잘 보전하고 풍요롭게 가꾸어야 하는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우선, ‘숫자로 보는 바다’에서는 지구에서 바다가 차지하는 비중, 바닷물의 특성, 심해와 극지의 특성 및 탐험의 역사, 그리고 독도의 특성과 연구에 대한 내용을 숫자 키워드로 보여준다. 또한, ‘숫자의 바다’는 어린이를 포함한 관람객들이 바다의 현재와 미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후 변화에 따른 바다 면적의 변화 등 바다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중요한 숫자들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였다.

‘변화하는 숫자들’에서는 기후위기로 인한 해수면 변화, 해양쓰레기 현황, 멸종위기의 해양생물과 복원된 해양생물 등과 관련된 숫자를 맵핑 (Projection Mapping)* 영상, 인터랙티브(Interactive, 상호작용) 체험 전시물** 등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연출하였다.

* 맵핑(Projection Mapping) : 대상물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하는 영상기술

** 인터랙티브(Interactive) 체험전시 : 관람객의 동작에 전시물이 반응하여 관람객 참여 유도

 

서장우 국립해양과학관장은 “이번 기획전이 해양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앞으로 미래세대에 풍요로운 바다를 이어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관은 “앞으로도 해양과학에 대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들로 전시,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해양과학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접근 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로 국립해양과학관은 평일과 주말, 공휴일에 관계없이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만 휴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