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내집같이, 반려해변에 여러분의 역량을 보태주세요
바다를 내집같이, 반려해변에 여러분의 역량을 보태주세요
  • 최용수
  • 승인 2021.12.2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반려해변 프로그램 민간 협력사업 참여단체 공모(’21.12.28(화)~’22.1.14(금)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반려해변 프로그램* 민간 협력사업’ 참여 단체를 12월 28일(화)부터 공모한다고 밝혔다. 

* 기업·단체·학교 등이 특정 해변을 맡아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가꾸고 돌보는 프로그램

 

해양수산부는 해안가 쓰레기 정화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 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제주지역을 시작으로 반려해변 프로그램을 시행 하고 있다. 2021년 12월 현재 제주, 경남, 충남, 인천 등 4개 광역지자체의 일부 해변을 23개 기업, 단체들이 입양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해양수 산부는 2023년까지 전국 해변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반려 해변 활동 매뉴얼, 참여자 인센티브 등 운영체계를 마련하였고, 그 일환 으로 환경운동 분야 민간단체(NGO)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기 위해 ‘반려해변 프로그램 민간 협력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해양수산부는 7개 광역지자체별로 각각 1개의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 단체를 반려해변 코디네이터(관리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지역별 코디 네이터가 반려해변을 홍보하고, 참여자를 모집하는 한편, 새로운 콘텐츠 를 개발하는 등 반려해변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 도록 사업비 등을 지원한다. * 코디네이터 활동 지역 : 제주, 인천, 충남, 경남, 전남, 부산, 경북

폐기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해양오염 감시활동, 해양환경 인식 증진 및 교육활동 등 해양환경보전과 관련된 사업을 추진하는 비영리 법인 또는 비영리단체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반려해변 코디네이 터로 지원하고자 하는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단체는 12월 28일(화) 부터 내년 1월 14일(금)까지 해양환경공단 해양폐기물관리센터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자격, 접수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 누리집, 또는 광화문1번가 협업이음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05718)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28길 28 해양환경공단 3층 해양폐기물관리센터

** 해양수산부(www.mof.go.kr), 해양환경공단(www.koem.or.kr), 광화문1번가 협업이음터 (www.gwanghwamoon1st.go.kr)

 

해양수산부는 응모한 법인 또는 단체의 사업계획 및 사업비 신청금액의 적정성에 대한 서류 심사와 대면 심사를 실시하여 내년 3월 중 7개 코디네이터를 선정하고, 해양환경공단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코디네이터로 선정되면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까지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재영 해양수산부 해양보전과장은 “아직은 시행 초기 단계인 반려 해변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지속가능한 캠페인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민간단체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 공모사업에 많은 민간단체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