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55억 원 규모의 투자 자금, 수산기업 생태계에 공급
총 255억 원 규모의 투자 자금, 수산기업 생태계에 공급
  • 최용수
  • 승인 2021.11.0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상반기 105억 원 규모 수산벤처창업펀드 결성에 이어
하반기에도 150억 원 규모 수산일반펀드 추가 결성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올해 총 255억 원 규모의 수산펀드 2개를 조성하였다고 밝혔다. 상반기에 105억 원 규모로 수산벤처창업펀드 ‘엔브이씨 2021 수산벤처 투자조합’을 결성한 데 이어, 이번에 추가로 150억 원 규모의 수산일반펀드 ‘IDV-IP 수산전문투자조합 3호’를 결성 하여 수산기업에 대한 투자를 본격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수산분야 투자 활성화를 위해 2010년부터 수산모태 펀드를 조성해 왔으며, 수산모태펀드와 민간자본이 합동 출자하여 결성되는 수산펀드(자펀드)는 수산물 생산, 유통, 가공, 식품, 바이오, 기자재 등 성장 가능성이 있는 우수한 수산경영체에 투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해 새로 조성된 2개 펀드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총 15개, 2,285억 원 규모의 수산펀드가 결성되어 총 1,468억 원을 수산 기업에 투자하였다.

특히, 수산분야 벤처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작년부터 시작한 ‘수산벤처창업펀드’는 작년에 조성된 2개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조성하게 되었다. 이 펀드는 수산분야 전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수산일반펀드와는 달리, 벤처·창업기업, 신기술 활용 기업에 중점 투자한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수산펀드의 투자처 발굴과 투자유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별 창업투자지원센터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수산펀드 투자유치를 원하는 기업은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누리집*에 게시된 수산펀드 운영 현황을 참고하여 직접 투자문의를 하거나, 누리집을 통해 사업계획서 고도화 및 운용사 대상 사업설명회 등의 투자유치 컨설팅 지원사업에 신청하면 된다. * 문의처 :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누리집(www.apfs.kr) / 02-3775-6775

김재철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수산모태펀드 운영 10년간의 성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유망한 수산기업을 적극 발굴하여 육성하고, 나아가 수산업 발전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투자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라며, “아울러, 수산경영체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수산 벤처창업 투자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수산펀드 관련 카드뉴스 이미지

 

참고 - 수산모태펀드 개요 및 수산펀드 조성현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