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를 패션소품으로! 대변신의 주인공은?
해양쓰레기를 패션소품으로! 대변신의 주인공은?
  • 최용수
  • 승인 2021.11.03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 3. ~ 11. 24. 제4회 해양쓰레기 새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1월 3일(수)부터 11월 24일(수)까지 ‘해양 쓰레기 새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 버려지는 제품에 친환경적 디자인을 가미하여 예술성, 기능성, 심미성을 가진 새로운 용도의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

 

해양쓰레기 새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은 해양쓰레기 새활용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8년부터 매년 개최 되어 왔다. 지난 3년간 25개의 우수한 아이디어가 발굴되었는데, 2018년 에는 바다유리를 활용한 ‘아트모빌’이, 2019년에는 폐플라스틱 원료를 활용한 ‘고래 도어스토퍼’가, 2020년에는 폐마스크를 활용한 ‘모서리 안전 가드’가 각각 대상으로 선정된 바 있다.

4회째를 맞은 올해 공모전은 2030 젊은 세대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 하기 위해 ‘패션’을 주제로 공모를 진행한다. 해양쓰레기를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류,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의 패션 아이템 아이디어를 출품할 수 있다.

공모전에는 해양쓰레기 새활용에 관심 있는 개인이나 법인, 단체 등 누구나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으며, 1인(팀)당 1개의 작품만 응모 가능 하다. 응모를 원하는 사람은 ‘2021년 해양쓰레기 새활용 공모전’ 누리집 (www.koem-upcycling-2021.com)에서 제출 양식을 내려 받은 뒤, 아이 디어의 주제와 용도, 활용계획 등을 담은 접수신청서와 아이디어 설명(안)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다만, 다른 대회에 이미 출품했거나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작품은 접수할 수 없다.

해양수산부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 1점, 우수상 3점, 장려상 5점을 선정할 계획이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100만 원의 상금을, 우수상과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50만 원, 30만 원을 각각 수여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작은 12월 8일(수)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발표되며, 코로나19로 인해 별도의 현장 시상식은 개최되지 않을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공모전 운영사무국(02-3210-9590)에 문의 하면 된다.

신재영 해양수산부 해양보전과장은 “해양쓰레기의 전주기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수거뿐만 아니라 해양쓰레기 재활용 새활용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해양 쓰레기 새활용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상용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해양쓰레기의 새로운 쓰임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동참 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