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돔강정․지중해 참돔요리…오늘은 내가 참돔 요리사!
참돔강정․지중해 참돔요리…오늘은 내가 참돔 요리사!
  • 이명욱 기자
  • 승인 2021.08.2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0가지 참돔 요리법 담은 책자 발간 및 바로요리세트(밀키트) 개발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참돔_목업.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953pixel, 세로 1969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1년 07월 22일 오후 10:31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C 2015 (Macintosh) EXIF 버전 : 0221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그간 주로 횟감용으로만 활용되던 참돔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참돔 요리법 30가지를 소개하는 책자를 발간하고, 바로요리세트(밀키트)도 출시하였다고 밝혔다.

 

  체색(體色)이 아름다워 ‘바다의 여왕’이라 불리는 참돔은 육질이 단단하고 꼬들꼬들한 식감을 가져 고급 횟감용으로 인기가 많아, 국내에서 많이 양식되고 있다. 참돔은 고단백·저지방 식품으로 비만이나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재료이며, 필수아미노산 함량도 높아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영양학적으로 좋은 식품이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주로 식당 등에 활어로 유통되던 참돔 소비가 둔화됨에 따라, 양식어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참돔 소비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손쉽게 조리할 수 있고, 산업체에서도 다양한 간편식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30가지 참돔 요리법을 담은 「참돔, 이제 요리로 즐긴다!」 책자를 발간하였다.

 

 

  책자에는 참돔 손질방법과 함께 ▲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참돔 뚝배기 김칫국, 참돔 마늘조림, ▲ 어린이들의 간식거리로 좋은 참돔 호두강정, 참돔 미니 핫도그, 참돔 바나나 피자 등 30가지 요리의 상세한 조리과정을 담았다.

 

  이 책자는 국․공립 도서관, 조리학과 관련 대학, 요리학원 및 수산가공산업체 등에 배포되며, 국립수산과학원 누리집(www.nifs.go.kr)에서도 온라인 책자 형태로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책자를 원하는 국민은 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051-720-2650~1)로 문의하면 한정된 수량에 한해 책자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국립수산과학원, 서남해수어류양식수협과 바로요리세트(밀키트*) 전문업체인 삼삼해물이 협력하여 프랑스식 생선찜 요리인 ‘참돔 파피요트 요리’를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구입하여 조리해 볼 수 있도록 ‘어맛진수**’ 상표로 출시하였고 제품은 온라인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 밀키트(meal kit): 손질이 끝난 식재료와 양념을 넣고 정해진 순서대로 조리하는 제품

 

  ** 어맛진수: 어디서나, 언제나 맛볼 수 있는 진짜 맛있는 수산물 밀키트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참돔 요리책자를 통해 국민들이 참돔을 더욱 다양하게 즐길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요리법을 활용한 간편식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해 수산물 소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