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부산 일본총영사관에 철회 요구 성명서 전달
부산시, 주부산 일본총영사관에 철회 요구 성명서 전달
  • 이명욱 기자
  • 승인 2021.04.16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강력 대응 -

 박형준 부산시장이  일본 정부에 오염수 해양 방류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에 직접 서명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즉각 반대하고 나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5일) 박형준 부산시장이 일본 정부에 오염수 해양 방류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에 직접 서명했다고 밝혔다. 시는 즉시 주부산 일본총영사관에 강력한 유감 표명과 함께 성명서를 전달했다. 

 

  박형준 시장이 서명한 성명서의 주요 내용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처리 방법에 대하여 주변 국가들과 협의할 것 ▲부산 시민과 미래 세대의 안전을 위협하는 조치에 대하여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시민,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 등이다. 

 

  부산시는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관계 장관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기본방침을 공식 결정한 이후, 중앙정부와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강력히 대응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시는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특히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시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수산업계에 미칠 영향을 크게 우려한다”라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고, 원산지 표시 단속을 강화하는 등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앞으로도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