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인도네시아 여객기 추락 사고현장에 수색지원 나서
KIOST, 인도네시아 여객기 추락 사고현장에 수색지원 나서
  • 이명욱 기자
  • 승인 2021.01.14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하 KIOST)은 지난 9일 발생한 인도네시아 여객기 추락사고 수색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인니 해양과학기술공동연구센터(MTCRC)의 아라호와 연구인력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라호’는 2020년 12월 우리 정부가 해양수산과학기술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인도네시아 정부에 공여한 12톤급 규모의 보트로, 수심이 얕은 바다 연구에 특화되어 있으며 KIOST의 MTCRC에서 관리 및 운용중이다. 아라호는 현지 시간으로 11일 04시 30분(한국시간 06시 30분) 센터에서 출항하여 약 220km 떨어진 현장에 14시(한국시간 16시)께 도착하였다.

 

아라호는 탑재된 3차원 정밀 수심 측량과 해저지층 탐사를 활용해 선체 동체 및 정확한 사고지점 등을 확인할 예정인데, 이 장비는 인도네시아 선박에 비해 정밀도가 높고 관측 속도가 빨라 수심 20~30 미터인 사고 해역에서 수색에 적합하다.

 

한편, MTCRC는 2016년 5월, 해양수산부와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부 간 체결한 해양협력 MOU의 후속 조치로 2018년 9월 치르본 반둥공과대학교 캠퍼스 내에 설치되었으며, 해양분야 공동연구·교육·훈련 등을 추진하고 있다.

 

김웅서 원장은 “연구인력과 장비를 활용한 현장지원을 통해 사고원인 분석과 유류물 수거 등에 앞장서겠다.”며, “인도네시아가 이번 사고로 인한 충격과 슬픔을 조속히 극복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