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인재DB, 분야별 여성 전문인력 확충 추진
제주여성인재DB, 분야별 여성 전문인력 확충 추진
  • 이명욱 기자
  • 승인 2020.05.2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위원회 구성시 위원 추천에 활용, 정책결정과정에 참여율 제고

성평등정책관 기본이미지 1

□ 제주특별자치도는 정책결정 과정에 성별의 균형 있는 참여 보장을 위해 ‘제주여성 인재 데이터베이스(DB)’에 신규 등록할 다양한 분야의 여성인재를 집중 발굴한다고 밝혔다.

○ 지난 2017년 구축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기업인, 교육인, 의료인, 문화예술 등 분야별 전문 여성인재 1,658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올해에도 다양한 분야의 신규 여성인재를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여성인재풀이 좁은 과학기술, 건설, 교통분야 등을 중점적으로 확충한다.

○ 여성인재 등록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에 본인이 직접 등록하거나 도내 각급 기관·단체·협회 등의 추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 제주여성 인재DB에 등재된 여성인재 자원은 도 산하 각종위원회 및 공공기관 이사회 등 구성시 여성위원 후보자 추천으로 활용된다.

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위원회 구성시 위촉직 위원의 경우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성평등정책관에서는 각 부서가 위원회 구성시 여성위원 후보자를 요청하는 경우 여성인재DB를 활용하여 추천하고 있다.

 그 결과, 각종 위원회 167개의 여성위원 참여비율이 2016년 36.7%에서 현재 44.8%(2019. 12월 기준)으로 높아져,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여성인재DB는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www.jeju.go.kr) ‘제주여성인재DB 등록 신청’ 메뉴에서 본인이 직접 등록하거나,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여 이메일(rhdncjf@korea.kr)이나 팩스(064-710-6519), 전화(064-710-6553)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 이현숙 제주특별자치도 성평등정책관은 “제주도정의 주요정책 결정과정에서 양성평등한 요구를 반영하고 여성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도내·외 각계 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인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