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괭생이모자반 처리에 선제 대응
제주도, 괭생이모자반 처리에 선제 대응
  • 이명욱 기자
  • 승인 2020.05.19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협업 통해 모니터링 강화... 피해 없도록 만전

해양수산국 기본이미지 1

 

ㅁ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 연안으로 유입이 예측되는 괭생이모자반을 효과적으로 예찰하고 수거ㆍ처리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선제적으로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 제주도는 지난 15일 행정시,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환경공단 제주지사, 한국어촌어항공단, 제주운항관리센터, 제주어선안전조업국 등 12개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위성, 항공, 드론 등을 활용하여 예찰을 강화하고, 각 기관 간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과정에서 대규모 유입 가능성이 예측되는 경우 ‘괭생이모자반 피해방지 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운영하기로 했다.

 

❍ 우선, 각 기관별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적으로 괭생이모자반 제주연안 유입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 예찰을 담당하고 있는 국립수산과학원(기후변화연구과),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연구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와 함께 제주도는 보유하고 있는 관공선 등을 추가 투입하여 활동을 강화한다.

- 이와 함께 해양환경공단이 보유한 청항선과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운영 중인 어항제주1호가 해상수거를 지원하고, 행정시에서는 공공근로인력과 청정제주바다지킴이를 투입하여 해안변으로 몰려온 괭생이모자반을 중점 수거하고 수거된 괭생이모자반을 필요 농가에 무료 보급하기로 했다.

- 또한, 운항 중인 선박이나 조업 중인 어선에 괭생이모자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주운항관리센터와 제주어선안전조업국을 통해 상황을 전파ㆍ홍보한다.

 

ㅁ 조동근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날 회의에서 기관별 역할을 다해 줄 것을 강조하면서 “괭생이모자반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주도에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ㅁ 한편, 올 들어 현재까지 육상 78톤, 해상 76톤 등 총 154톤을 수거했으며, 필요 농가에 퇴비로 무상 제공하고 있다.

* 제주수거실적: (16년) 2,441톤 → (17년) 4,407톤 → (18년) 2,150톤 → (19년) 860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