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문화소외계층 위한 문화복지 확대한다
부산시, 문화소외계층 위한 문화복지 확대한다
  • 이명욱 기자
  • 승인 2020.04.03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년 「구.군 지역특화 사업」 공모 선정 -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문화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지역 문화 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기초 단위 문화복지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4월부터 문화소외계층 문화향유 지원 「구.군 지역특화사업」을 발굴·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각 기초단체의 특성에 맞게 자유 기획한 문화소외계층 문화향유 프로그램 발굴·공모 신청을 접수한 결과 12개 구·군에서 사업을 신청하였고, 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6개 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 기장군, 사상구, 북구, 사하구, 수영구, 중구 등 선정된 구·군에는 문화진흥기금으로 최대 1천5백만 원~2천만 원까지 시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지역별로는 기장군은 극단 자유바다와 협업하여 관내 지역 노인복지관 등에서 어르신 맞춤형 연극공연과 체험행사 「라떼는 말이야~」프로젝트, 사상구는 사상문화원・사상청소년수련관과 함께 문화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북구는 동원종합사회복지관 외 11개 민간단체와 연계하여 민간주도형 마을극장, 공연, 축제 등 ‘마을문화 공유·공감 프로젝트 금곡문화마을’을 추진 예정이다.

  사하구는 보림초등학교 외 4개소에서 민·관·학 합동 운영방식으로 신평·장림공단 내 외국인 근로자 등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국악&서양악, 앙상블을 꿈꾸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수영구는 문화기획자와 공동기획을 통해 갈수록 늘어가는 1인 가구와 지역 이방인으로 살아가는 결혼이주여성 등을 대상으로 ‘그림책 속, My Story’를 통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중구는 모퉁이극장과 협업하여 독거노인 및 저소득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힐링나눔 시네마 독아청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부산시는 이번 구·군 지역특화사업을 통해 지리적·환경적·문화적 특성을 기초로 지역 특성에 맞게 자유 기획한 소외계층 문화향유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내 수혜처 발굴, 사업 대상자에 문화예술 참여 기회 확대, 지역 예술인에 창작활동 기회 마련 및 일자리 제공, 민간단체 참여 등을 통한 문화복지사업의 기반 마련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권 단위의 다양한 문화소외 사례를 발굴하여 수요자가 필요로 하고 체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구·군과의 협업을 통해 소외계층 문화향유 지원사업의 지역사회 확산 및 기반 강화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구·군 지역특화사업은 지난해 7월 문현금융단지 2단계 사업 시행사인 실버스톤 유한회사가 문화소외계층 문화향유를 위해 부산시에 지정 기탁한 문화진흥기금으로 추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