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간 연안침식 현황을 ‘백서‘로 만나다
16년간 연안침식 현황을 ‘백서‘로 만나다
  • 최용수
  • 승인 2019.10.3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안침식 실태조사 백서(2003-2018) 간행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16년간(2003~2018)의 우리나라 연안침식 실태조사 결과를 종합한 연안침식 실태조사 백서를 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수면 상승, 슈퍼태풍 및 고파랑 내습 빈도 증가와 같은 자연적 요인과 항만 및 어항개발, 해안도로 건설, 모래채취 등 인공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연안침식에 대한 대책 수립을 위해 2003년부터 연안침식 실태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 주기적인 연안침식 현황조사 실시, 비디오를 이용한 연속 영상관측, 침식원인을 밝히기 위한 파랑 모니터링, 침식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연안침식 등급평가 수행 등

 

연안침식 실태조사 결과는 그간 국가의 연안정비사업을 위한 기초자료일 뿐만 아니라 지자체, 학계, 환경단체 등에서 연안의 침식현황을 파악하는 데 활용되어 왔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실태조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침식유형, 침식원인 및 현황, 침식방지를 위해 향후 필요한 조치 등 연안침식지역 관리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백서를 간행하였다.

 

연안침식 실태조사 백서는 총 12권으로, 11개의 연안지역별 백서와 종합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서는 연안침식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안포털(http://coast.mof.go.kr)에도 게재하였.

 

백서는 연안침식 실태조사 결과 외에도 연안침식의 특성 분석, 연안침식 관련 주요 통계, 해양관측자료, 국외연구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상호 해양수산부 항만연안재생과장은 연안침식 실태조사 백서가 침식방지 대책 수립 및 자연재해 방지를 위한 정보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