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바다를 만드는 바다지킴이 ‘국제옵서버(Observer)’를 아십니까?
건강한 바다를 만드는 바다지킴이 ‘국제옵서버(Observer)’를 아십니까?
  • 강보성 기자
  • 승인 2019.09.1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년 하반기 국제옵서버 모집
해양수산부 페이스북
해양수산부 페이스북

 

 ‘국제옵서버(Observer)’는 공해상의 수산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조업의 관리‧감독 및 과학적 조사를 목적으로 국제기구 또는 국가의 권한을 받아 선박에 승선하는 사람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제옵서버는 대부분 과학옵서버로서 자유계약자(프리랜서) 신분으로 활동하며, 국제수산기구 및 국립수산과학원 훈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  

원양조업선에 승선해서는 어획량, 어획생물종 구성, 다양한 해양생물과 어업의 상호작용 등을 관찰하고, 생물학적조사를 실시하며, 어구사용 현황과 특징, 방법, 시간 등의 조업정보 자료를 수집하는 역할을 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우리나라 원양어선에 승선하여 불법조업을 감시·감독하고, 과학조사를 수행하는 ‘국제옵서버(Observer)’를 9월 16일(월)부터 9월 30일(월)까지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우리 원양어선의 조업활동을 지원하고 해양수산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국제옵서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2022년까지 약 110명의 국제옵서버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총 48명의 국제옵서버가 활동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는 올해 상반기에 8명을 선발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7명 이상을 선발할 예정이다.

국제옵서버의 신청자격은 만 21세 이상의 우리나라 국민으로, 전문대학 이상에서 수산 및 관련 학문을 전공해야 하며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선박 승선이 가능해야 한다. 수산계 고등학교 졸업자는 수산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소지하거나 어업에 1년 이상 종사한 사람이면 응시 가능하다. 

업무를 위탁받은 한국수산자원공단은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거쳐 교육 대상자를 선정하고 10월 10일(목)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교육대상자는 2주간의 양성교육을 이수한 후 역량평가를 거쳐 국제옵서버 자격증을 취득하고, 원양어선에 승선하여 활동하게 된다. 국제옵서버는 1회 승선 시 약 3~6개월간 근무하며, 미화달러로 하루에 최대 210달러의 보수를 받을 수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옵서버 프로그램을 더욱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난 6월 25일 「원양산업발전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국제옵서버의 모집과 교육 ·훈련업무를 국립수산과학원에서 한국수산자원공단으로 이관한 바 있다. 

 

 

*  서류 접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 www.fira . or.kr)의 채용정보를 참고하거나, 한국수산자원공단 TAC 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전화 : 051) 740-2592 / 팩스 : 051) 742-5678


* 국제옵서버 개요

 ㅇ 국제옵서버는 조업의 관리·감독 및 과학적 조사를 목적으로 국제기구 또는 국가의 권한을 받아 선박에 승선하는 사람
- 2002년부터 도입, 2019년 8월 현재 48명이 활동 중이며, 국제적 조업규제 및 보존조치 강화에 따라 국제옵서버 수요는 증가    
- 2001년 UN공해어업협정 발효 이후, 전 세계 공해(公海)상의 수산자원 보존 및 관리 등을 위해 과학조사와 원양조업선의 어업활동 감시수요가 지속 증가

* 모집 절차 및 활동

-(신청자격) 21세 이상의 수산계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2년제 대학 이상의 수산 및 관련 학문 전공자로, 영어 의사소통 및 선박승선이 가능한 사람
단, 수산계 고등학교 졸업자는 수산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소지 또는 1년 이상 어업활동에 종사한 사람

-(모집 일정) 서류 접수(2019. 9. 16.(월)∼9. 30.(월)) → 서류전형 합격자 통보(2019. 10. 2.(수), 개별 통지) → 면접 시험(2019. 10. 7.(월), 한국수산자원공단) → 교육 대상자 발표(2019. 10. 10.(목), 개별 통지)

-(교육 등) 서류전형 및 면접심사를 통과한 사람을 대상으로 2주간 양성 교육 실시 후, 업무역량평가를 최종 통과한 사람에게 옵서버 자격증 부여

-(활동) 자유계약자(프리랜서)로 원양조업선에 승선하게 되며, 1회 승선 시 약 3~6개월간 근무, 1일당 미화달러로 최대 210달러 보수 지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