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 통합관리 위한 ’해양생태축’ 구축 시동
해양생태계 통합관리 위한 ’해양생태축’ 구축 시동
  • 정예진
  • 승인 2019.07.0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해양생태축 설정 · 관리 로드맵」 마련(2019~2023)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생물의 이동경로 등 생태적 연계성을 갖춘 해역의 통합적 관리를 위한 「해양생태축 설정 · 관리 로드맵(2019~2023)」을 마련하여 발표하였다.


  해양생태축은 해양생물의 주요 서식지와 이동경로가 되는 갯벌, 하구, 연안, 수중 등의 생태계를 훼손하거나 단절하지 않고 연결시키는 구조이다. 


  유럽연합(EU) 등 국제사회에서는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 광역단위의 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체계적으로 서식지를 관리하고 생태계의 연결성도 강화하고 있다.


  * 동 · 식물의 이동통로 확보 및 건강한 녹색공간 조성을 위해 생태 · 경관적으로 우수한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 유럽연합(생태네트워크 NATURA2000), 미국(서식지 사업 전략계획(‘16~‘20)) 및 호주(생태지역계획) 등이 생태네트워크 구축 추진


  우리나라도 2002년부터 ‘한반도 생태네트워크’ 개념을 도입하여 전 국토를 하나의 생태계로 관리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러나 바다는 육지보다 넓고 조사가 어려워 전반적인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로 인해 해양생태계 관리는 개별 동 · 식물이나 특정 생태계의 보전에 치중하여 이루어져 왔다. 

 

  이번에 마련한 「해양생태축 설정 · 관리 로드맵」은 ‘통합적인 해양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한 해양생태축 구축’이라는 비전 아래 ▲ 해양생태축 구축을 위한 관리체계 정립 ▲ 과학에 기반한 조사 · 복원 추진 ▲ 효율적 관리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이라는 3대 추진전략과 8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올해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 등을 통해 해양생태축 설정 · 관리를 위한 제도를 정비한다. 이후 2020년까지 각 해양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등을 고려하여 해양생태축을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관리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둘째, 2021년부터 해양생태축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진단하기 위해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를 확대 개편하고, 훼손지 유형 분석을 통해 ‘해양생태축 보전· 복원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또한 그간의 해양생태계 조사결과를 통합한 ‘해양생태축 통합 정보체계’를 구축하여 서식지의 현황 · 특성 등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반영할 수 있도록 ‘정부 · 지자체 · 시민사회 협의체’를 구성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남북을 잇는 해양생태축의 관리를 위한 협력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양생태축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증진을 위한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명노헌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은 “이번에 수립된 「해양생태축 설정 · 관리 로드맵」이 우리나라 해양생태계 관리의 밑그림이 되어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바다를 건강하게 보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