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어선 안전펀드로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 국내 건조
원양어선 안전펀드로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 국내 건조
  • 이찬희
  • 승인 2019.07.0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까지 총 1,700억 원(정부 출자 850억 원 포함) 규모의 펀드 조성
원양어선 안전펀드 개요 - 해수부
원양어선 안전펀드 개요 - 해수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일(화) 원양선사와 강남조선소(부산 소재) 간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 건조 계약을 체결하고, 28년 만에 국내에서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건조**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낚싯바늘 여러 개를 달아맨 줄(채낚기)이 있는 원양어선 
  ** 건조(建造): 배를 설계하여 만드는 것


  이번 건조는 원양어선 안전펀드의 지원을 통해 추진되었다. 원양어선 안전펀드사업은 1970년대 계획조선사업으로 건조된 1세대 원양어선(선령 40년 이상)을 교체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3년까지 총 1,700억 원(정부 출자 850억 원 포함)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원양어선의 대체 건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 오징어 채낚기, 꽁치 봉수망 원양어선 우선 지원


  올해에는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활용하여 우선 상대적으로 노후화가 심각한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을 건조한다.


  이번에 새로 건조하는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은 2020년에 건조가 완료되며, 남서대서양 등에서 오징어를 조업하는 데 활용되어 대중성 어종의 안정적인 공급과 생활물가 안정에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그동안 중견 원양선사는 자체적으로 노후 선박을 대체 건조해 왔으나, 중소 원양선사는 경영상 어려움으로 노후 선박을 대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원양어선 안전펀드 조성으로 중소 원양선사에서도 비교적 쉽게 노후선박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통해 국내 조선소에서 원양어선이 건조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 조선업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동엽 해양수산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통해 원양업계와 조선업계의 상생을 추구하고자 한다.”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안전과 복지가 확보된 원양어선이 많아져 젊은 인재들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노후 원양어선의 대체 건조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