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구균감염을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고효능 백신 개발에 성공
연쇄구균감염을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고효능 백신 개발에 성공
  • 정예진
  • 승인 2019.05.20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넙치양식장에서 연쇄구균(Streptococcus parauberis) 감염을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책임운영기관인 수산과학원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연쇄구균 균주를 항원으로 이용해 백신 개발에 성공했으며, 빠른 보급을 위해 지난14일 백신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넙치는 국내 어류 양식 생산량의 약 50%를 차지하는 중요한 품종이나 해마다 연쇄구균병으로 약 10% 정도가 폐사하고 있다.

 ※ 연쇄구균병 : 어류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세균성 질병 중 하나로, 양식 넙치의 경우, 연쇄구균병으로 발생하는 피해는 연간 170억 원으로 추정됨 (국립수산과학원 2018, 양식생물 폐사동향 조사)    ※ 항원(抗原, antigen): 물질이 체내에 침입한 경우, 면역응답을 특이적으로 유발하는 물질,즉 항체(抗體, antibody)에 반응하는 물질

국립수산과학원은 2009년 국내에 연쇄구균 백신을 보급한 이후에도 연쇄구균병이 계속 발생하였는데 최근 그 원인이 그동안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혈청형 때문인 것으로 밝혀냈다.

 ※ 혈청형(血淸型, serotype): 항원형(沆原型)이라고 하며, 세균이 갖는 항원구조의 차이에 기초로 하여 균종을 나누는 세분단위임, 특정한 항원이나 항체에 대하여 독특하게 반응하는 성질을 말하는 것으로 혈청형은 질병의 역학조사에서 중요한 수단임

현재 백신에 사용되고 있는 혈청형이 Ib라면, 새롭게 밝혀낸 혈청형은 Ia와 Ic로 이런 형태의 연쇄구균 때문에 기존 백신을 접종해도 계속해서 폐사가 일어났던 것이다.      ※ 국내 연쇄구균 혈청형 분포(2002∼2018년):  Ia(40%) > Ib(38%) > Ic(13%)

이번에 새로 개발한 백신은 최근에 밝혀낸 혈청을 항원으로 이용해 만든 것으로 연쇄구균 감염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는 고효능 백신이다.

또한 기술이전 하는 연쇄구균 백신은 S. parauberis 혈청형 Ia, Ib, Ic 3가지 종류의 백신으로, 현재 시판되는 연쇄구균 백신에 새로운 Ia, Ic 혈청형을 추가해 다가백신 형태로도 개발될 계획이다.      ※ 다가백신(多價백신, polyvalent vaccine): 두 종류 이상의 병원체를 배양한 균으로 생체 내에 침투하여 항체를 형성하는 백신

정승희 병리연구과장은 “이번에 개발한 연쇄구균 개량백신의 기술이전으로 상업화가 추진되어 양식어가에 원활히 공급된다면 양식넙치의 질병 피해를 예전보다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