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배 해양경찰청장, 해양시설 현장점검 나서
조현배 해양경찰청장, 해양시설 현장점검 나서
  • 정예진
  • 승인 2019.03.2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월 말까지 전국해양시설 482개소를 대상으로 진행
KOEM 대산지사, 2019년 해양시설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KOEM 대산지사, 2019년 해양시설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전국적으로 ‘2019 국가안전대진단’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조현배 해양경찰청장이 20일 오전 서해 중부권 종합물류중심지인 충남 대산항을 방문해 해양시설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에는 산업통산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과 가스‧전기안전공사, 소방산업기술원, 목원대학교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돼 있는 민‧관합동점검반이 함께 참여했다.

대산항은 대규모 기름‧유해액체물질 저장시설과 석유비축기지 등이 밀집돼 있어 유조선 입‧출항이 잦은 곳으로 재난적 해양오염사고 위험성이 높다.

이에 따라 조현배 청장은 현대오일뱅크, 한국석유공사, 한화토탈, 롯데케미컬, 씨텍 등 대산항 인근 5개 해양시설 관계자들과 사고 예방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조 청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해 발생한 고양시 저유소 화재사고와 2014년 여수 우이산호 충돌로 인한 기름저장탱크 유출사고처럼 국가 주요 기반시설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재난사고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체적으로 전문적‧시스템적인 고강도 안전관리와 함께 철저하게 대응 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조 청장은 부두 통제실을 방문해 안전관리시스템 작동여부를 직접 점검했다. 또 기름 유출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경과 해양시설 간의 협조체제가 신속하게 이뤄지는지 등에 대해 확인하며 세밀하고 강도 높은 점검을 실시했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지난 2015년부터 해양시설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해 왔으며 지난해까지 기름저장시설 긴급차단밸브 불량 등 2,877건의 안전문제를 개선했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 점검 결과에 따라 지적된 사업장과 내용은 5~12월 해양경찰청 누리집(www.kcg.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