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중장기 연구개발 밑그림 그린다
수소경제, 중장기 연구개발 밑그림 그린다
  • 이경수 기자
  • 승인 2019.02.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착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6개 부처는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상세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착수한다.

이번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는 관계부처와 산학연 전문가 약 1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향후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달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국내외 수소산업 전반을 진단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목표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수소경제 선점을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진단한 바 있다.

국내 수소에너지 기술수준은 지난 십수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왔으나,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기술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수소에너지 분야 국내 기술수준 : 최고기술국(미국) 대비 77.7%(’16)

특히 활용 분야에 비해 기술경쟁력이 취약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수소 생산, 저장․운송 분야는 기존 기술 고도화를 통한 기술적 한계 극복과 동시에 다양한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 기술을 발굴․적용해야 한다.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활용 분야는 다양한 수요처로 지평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수소에너지 전(全)주기 기술개발에 있어서는 안전성과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과기정통부를 비롯한 6개 부처는 기술 개발 로드맵 수립 방향 논의를 통해 수소에너지 기술을 크게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산업), 안전‧환경‧인프라 등 5개 분야로 분류하였으며, 100여 명의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본격 착수하기로 하였다.

우선, 각 분야별로 기술을 세분화하여 기술분류체계를 마련하고 세부기술별로 기술 진단 및 특허 분석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내‧외 동향 등을 면밀히 살펴본 후 단기‧중기‧장기 기술개발 추진전략 및 추진계획을 도출한다. 또한, 기술개발 장애요인을 분석하여 개발된 기술을 조속히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3월부터 기술분류체계 마련 및 세부기술별 기술 진단 등을 시작으로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이 완료되면, 이를 토대로 기술개발이 필요한 중점투자분야를 도출해내고 부처 간 연계 및 역할분담을 통해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고서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최근 답보 상태인 수소에너지 기술력 향상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연구개발 계획 수립은 물론 범부처의 효율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기술개발 로드맵을 토대로 체계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한다면 우리나라의 기술경쟁력 향상은 물론, 수소경제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