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립미술관, 2019 미술전문인 양성 교육프로그램 추진
제주도립미술관, 2019 미술전문인 양성 교육프로그램 추진
  • 이경수 기자
  • 승인 2019.02.14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문인 양성 프로그램으로 지역 문화예술 발전 및 일자리 창출 기여 기대 -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최정주)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미술관 학예업무 및 미술계 전문 직종의 전문성과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전문인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제주도립미술관은 2009년 개관 이후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어린이 대상의 ‘어린이 미술학교’와 ‘찾아가는 미술관’, 성인 대상의 ‘시민 아카데미(구 미술관대학)’ 등 미술을 매개로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충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문화예술 평생교육기관으로서 공고한 위치를 점해왔다.

미술전문인 양성 교육프로그램은 미술 관련 기초 이론과 실기 강좌를 넘어 전문 실무능력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해 학예연구사를 비롯한 미술 분야 전문인 배양을 통해 도내 미술 인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미술관학, 미술이론 등 각 분야 전문가별 깊이 있는 강의와 함께 평소 체험하기 어려운 현장실습도 포함하여 진행한다.

미술전문인 양성 교육프로그램은 총 4개 과정으로 운영되며 매주 목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미술관 강당에서 열린다. ‘미술관학’과 ‘미술이론’, ‘미술관 실무’는 10주씩, ‘현장실습’은 8주 과정으로 운영된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수강자격은 도내 박물관 및 미술관, 갤러리, 대안공간, 비영리단체 등의 학예업무 종사자, 준학예사 자격증 이상 소지자, 미술 관련 전공자(재학생 포함), 학예인턴, 도슨트, 문화관광해설사를 우대하며, 기타 미술에 관심이 많은 도민에게도 수강기회가 부여된다.

  접수는 2월 13일부터 26일까지 2주간(우대 대상과 일반 대상 접수 기간 상이)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받는다.

  프로그램 관련 세부 내용은 미술관 홈페이지(http://jmoa.jeju.go.kr)를 참고하면 된다.

2019년 제주도립미술관의 미술전문인 양성 교육프로그램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추진되고 있는 공공문화예술공간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학예인턴제도)과도 연계되는 사업으로, 도내 문화예술 인력 양성 및 청년 일자리 확충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어린이미술학교, 찾아가는 미술관, 시민 교양 강좌 등 계층별 미술교육 프로그램도 공지될 예정으로, 제주도립미술관은 지역 미술문화 발전에 이바지하는 내실 있는 문화예술 평생교육기관으로서 계속해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