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장관, 고시원 소방설비 점검
행정안전부 장관, 고시원 소방설비 점검
  • 이정진
  • 승인 2018.12.1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거빈곤층을 위한 정부지원 방안 현장 검토 -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은 동절기 화재에 취약한 생계형 근로자 밀집 주거시설을 찾아, 시설 관계자로부터 안전관리 사항을 청취하고 소화기 비치와 스프링클러 작동여부, 화재수신기·감지기 및 전기·가스 설비, 화재 시 탈출수단 등을 직접 점검하였다.

정부에서는 최근 서울 종로 국일고시원 화재 사고를 계기로 열악한 주거시설의 화재 예방을 위한 관리체계 개선과 확산 차단기능 강화, 원활한 대피를 위한 제도개선 등 건축물 화재안전 관련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

 특히 일자리 부근에 주거를 두어야 생계활동을 할 수 있는 주거빈곤층(일용건설근로자, 서비스직 종사자 등)의 경우 비용이 저렴한 고시원(고시텔) 혹은 쪽방촌 등에서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화재에 취약할 수 있다.

 이에 김 장관은 고시원 운영자에게 초기 화재진압에 효과적인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기 위한 재원조달 방안 등 소방 시설 확보를 위한 의견을 청취했다.

<완강기 사용법>

① 완강기함에서 완강기를 꺼내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리를 걸고 잠근다

②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아래를 확인한 후 릴을 바닥으로 던진다

③ 완강기 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조인다

④ 벽을 짚으며 양팔을 벌리고 벽을 바라보는 자세로 안전하게 내려간다

 이어서, 화재발생시 지상으로 대피하기 위해 설치된 완강기를 사용하여 직접 탈출하는 훈련에 참여하고 완강기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여 나와 가족, 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회적 약자가 많이 이용하는 고시원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은 내부구조가 복잡해 화재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어렵고 많은 인명피해를 입을 수 있다.”라며,

“소방관서와 자치단체 등에서는 본격적인 동절기에 대비해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화재취약시설의 안전점검을 철저히 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