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7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6조 5천억 원 규모
017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6조 5천억 원 규모
  • 이규식
  • 승인 2018.12.13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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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가입자는 3,167만명, 방송프로그램 제작비는 약 2조 6천억 원, 종사자는 약 3만 7천명 등 2018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7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3,150억 원 감소(△7.9%)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4,163억 원(전년대비 △3.7%), MBC(계열사 포함) 9,216억 원(전년대비 △18.4%), SBS 7,163억 원(전년대비 △7.9%)으로 집계되었다.

 

구 분

’16

’17

증감률

광 고

16,228

14,121

13.0%

콘텐츠 판매

7,876

6,429

18.4%

기 타*

15,883

16,287

+2.5%

합 계

39,987

36,837

7.9%

* 텔레비전방송수신료(KBS수신료) 매출, 재송신 매출, 협찬 매출 등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5조 6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4,688억 원 증가(+9.1%)하였다.

*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 위성방송사업자(이하 ‘위성방송’)의 매출액 합계이며,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이하 ‘RO’) 매출액은 제외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 1,307억 원(전년대비 △1.8%), IPTV 2조 9,251억 원(전년대비 +20.5%), 위성방송 5,754억 원(전년대비 +1.7%)으로 나타났다.

 

 

구 분

’16

’17

증감률

수신료

28,969

31,269

+7.9%

홈쇼핑송출수수료

12,561

14,093

+12.2%

기 타*

195

1950

+8.5%

합 계

51,625

56,312

+9.1%

* 광고 매출, 단말장치대여(판매) 매출, 가입 및 시설설치 매출 등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1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522억 원 증가(+5.2%)하였으며,

* 종합편성(이하 ‘종편’) PP, 보도 PP, 일반 PP(일반데이터 PP 포함)의 매출액 합계이며, 홈쇼핑 PP·데이터홈쇼핑 PP의 매출액은 제외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합편성PP 7,272억 원(전년대비 +23.8%), 보도PP 1,587억 원(전년대비 +4.5%), 일반PP 2조 2,199억 원(전년대비 +0.2%)으로 나타났다.

 

 

구 분

’16

’17

증감률

13,431

14,669

+9.2%

 

종 편

2,880

4,004

+39.0%

프로그램

판매

2,104

2,104

-

 

종 편

392

594

+51.3%

기 타*

14,001

14,285

+2.0%

합 계

29,537

31,059

+5.2%

* 방송프로그램 제공 매출, 협찬 매출, 행사 매출 등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 5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073억 원이 증가(+3.1%)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매체별 매출 추이(단위: 억 원)
방송매체별 매출 추이(단위: 억 원)

 

유료방송 가입자는 3,167만 명으로 전년대비 164만 명이 증가(+5.4%)하였다.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404만 명(전년대비 +1.1%, 전체의 44.3%), RO가 6만 명(전년대비 △16.0%, 전체의 0.2%), 위성방송이 325만 명(전년대비 +1.9%, 전체의 10.2%), IPTV는 1,433만 명(전년대비 +11.1%, 전체의 45.2%)으로 나타났다.

 

유료방송 가입자 수 (단위: 만 단자)
유료방송 가입자 수 (단위: 만 단자)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2억 3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2,396만 달러가 감소(△9.4%)하였다.

 

구 분

’16

’17

증감률

지상파

 

19,147

12,441

35.0%

 

중국*

5,866

1,108

81.1%

PP

 

6,314

1625

+68.3%

 

중국

1,952

248

87.3%

* ’17년도 방송프로그램 수출액 중 중국 비중은 1.7%로 전년대비 29.1%p 하락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1억 달러로 전년대비 1,808만 달러가 감소(△15.1%)하였다.

 

구 분

’16

’17

증감률

지상파

479

551

+14.9%

PP

 

11,530

9,650

16.3%

 

미주

1247

8,290

19.1%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2조 6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518억 원 감소(△5.6%)하였으며,

지상파 방송사별 제작·구매비는 KBS 2,781억 원(전년대비 △10.9%), MBC(계열사 포함) 3,201억 원(전년대비 △15.2%), SBS 2,617억 원(전년대비 △13.6%)으로 나타났다.

 

구 분

’16

’17

증감률

지상파

11,652

136

13.9%

PP

 

15,062

15,163

+0.7%

 

종편

3,266

3,542

+8.5%

SO

436

438

+0.7%

 

 보도·교양 분야 편성비율은 소폭 높아지고, 오락분야 편성비중은 소폭 하락하였다.

 

구 분

지상파(3TV)

종편

SO(지역채널)

평균

보 도

19.4% (20.4%)

27.0% (27.8%)

18.3% (15.5%)

21.6% (21.2%)

교 양

44.0% (44.2%)

37.0% (36.5%)

31.3% (27.3%)

37.4% (36.0%)

오 락

36.7% (35.4%)

35.9% (35.7%)

50.5% (57.2%)

41.0% (42.8%)

괄호는 ’16년도 수치

지상파 본방비율은 70.3%로 전년대비 22.7%p 감소하였고, 종편은 58.9%로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SO 지역채널은 17.3%의 비율을 보였다.

 

구 분

지상파(3TV)

종편

SO(지역채널)

합계

본방비율

70.3% (93.0%)

58.9% (54.9%)

17.3% (19.4%)

48.83% (55.8%)

본방시간()

1,335,818

1,233,148

7,934,803

10,503,769

괄호는 ’16년도 수치

 

종사자 수는 약 3만 7천여 명이 방송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며 전년대비 823명이 증가(+2.3%)하였다.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4,355명(전년대비 +67명, 전체의 39.0%), 유료방송*이 5,757명(전년대비 △87명, 전체의 15.6%), PP**가 1만 6,644명(전년대비 +853명, 전체의 45.2%)으로 나타났다.

* IPTV 726명(전년대비 +23명), SO 4,578명(전년대비 △101명), 위성 347명(전년대비 +1명), RO 106명(전년대비 △10명)

** 종편 1,708명(전년대비 +74명), 보도 1,048명(전년대비 +21명), 일반 7,951명(전년대비 +350명), 홈쇼핑 5,937명(전년대비 +408명)

 

방송매체별 종사자 수(단위: 명)
방송매체별 종사자 수(단위: 명)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하여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423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17년말 기준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종사자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www.kcc.go.kr), KISDI(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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